구글 전 회장 에릭 슈미트가 이끄는 '인공지능에 대한 미국 국가안보위원회(NSCAI)'가 '최종 보고서( Final Report)'를 공개했다 (BBC 기사, 2021년 3월 3일)
미국 대통령과 의회를 위해 위임받이 작성된 이 공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동맹국은 AI 기반 자율 무기 시스템에 대한 글로벌 금지 요구를 거부해야 한다고 한다.
주요 이유는, 러시아와 중국이 그러한 조약을 지키지 않을 것이어서 AI 군사 무기 경쟁에서 우위를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AI 기술을 통해서 불필요한 살상을 줄이고, AI를 사용하지 않고 AI 능력을 갖춘 적에 맞서 방어할 수 없다는 설득 논리를 덧 붙인다
충격적인 반전이다!!.
지금까지 여러 국제 연구단체, 표준화 단체, 심지어 바티칸에서도 AI 윤리 지침을 발간하면서 AI가 군사무기로 연구개발되는 것을 반대해왔었다.
당연히 비평가들은 이 제안이 무분별한 군비 경쟁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주장한다. 킬러 로봇 방지 캠페인의 대변인 노엘 샤키 교수(세필드 대학, AI 로봇공학부)는 "AI 무기 확산으로 이어질 수있는 충격적이고 무서운 보고서"라고 말했다고 한다.
2019년 3월 검토를 시작해서 750 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의 대부분은 2030 년까지 AI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가 되려는 중국에 대응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NSCAI(National Security Commiss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의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이 보고서를 통과시켰다.
NSCAI의 위원장인 구글 전임 회장 에릭 슈미트, 위원으로는 Amazon의 차기 최고 경영자 인 Andy Jassy, Google 및 Microsoft AI 최고 책임자 인 Andrew Moore 박사와 Eric Horvitz 박사, Oracle 최고 경영자 인 Safra Catz가 있다.
위원회의 멤버들은 개인 자격으로 기여하고 있지만, 그들이 소속된 회사들은 펜타곤(미 국방부) 및 기타 정부 AI 계약에 입찰했다고 한다.
모두 AI에 엄청난 투자를 하는 기업들이고, 앞으로도 미국 정부의 지원 아래 더욱 AI 개발을 가속화 할것이다.
바이든 Biden 정부가 중국과 러시아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AI 무기 개발을 지원하고 촉구하는 정책을 합리화하는 보고서이다.
잘 못 설계된(badly-designed : 나쁜 목적으로 설계된) AI 시스템은 전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AI를 사용하지 않고 AI가 가능한 적에 맞서 방어하는 것은 재앙의 초대(an invitation to disaster)"라고 덧붙인다.
추가적인 대책으로
. 대통령이 미국의 광범위한 AI 정책을 안내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구 구성,
. 중국의 '두뇌 유출' 증대 등 해외 인재 유치에 도움이되는 이민법 완화
. 디지털 재능을 가진 공무원을 양성하기위한 새로운 대학 설립
. 미국 정보 기관의 신기술 채택 가속화
등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또한 중국의 칩 생산 능력을 제한해야하는 미국의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이 첨단 칩에 대한 미국의 접근을 완전히 차단하면 모든 전쟁 영역에서 우위를 점할 수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 미국에 칩 제조 공장을 건설하는 회사에 막대한 세금 공제 혜택 제공,
. 중국으로 칩 제조 기계 수출 제한, 이를 위한 네덜란드와 일본 정부와 협력,
. 중국에 대한 모든 칩 판매 목록을 상무부에 분기별 제출 등
지원 정책을 펴야한다는 것이다.
'최종보고서(Final Report)' 다운로드 : www.nscai.gov/wp-content/uploads/2021/03/Full-Report-Digital-1.pdf
BBC 기사 출처 : www.bbc.com/news/technology-56240785